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

영상

오디오

문서

영상 [2022 노리미츠인서울] 탭톡 세션5 [시각예술심포지엄] 새로운 질서 그 후, 불완전한 글쓰기를 지속하는 이유 : 한국 새로운 질서 그 후(윤충근, 이지수)

  • 제작처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 등록일 2022-12-27
  • 조회수372

강연: 새로운 질서 그 후(윤충근, 이지수)
인터뷰: 이한범 미술비평가

새로운 질서 그 후, 불완전한 글쓰기를 지속하는 이유
완벽한 이미지 묘사란 없다. 이미지를 인식하고 글로 옮기는 과정에서 정보의 누락과 왜곡은 불가피하다. 이미지를 글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그것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또한, 어떤 효용이 있으며, 왜 지속해야 하는가? 새로운 질서 그 후는 대체 미술관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글과 이미지의 불완전한 호환성과 그것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새로운 질서 그 후(윤충근, 이지수)
오늘날 웹(World Wide Web)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하는 실천적 공동체이다. 웹의 기본 정신인 개방·공유·참여를 가치있게 여기며 거대 플랫폼, 사용자 자율성, 웹 접근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의문과 실천을 웹사이트, 설치, 워크숍, 출판 등의 형태로 선보인다. 전시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1», «창동레지던시 입주보고서 2021: 풀 물 몸»에 참여했고 웹을 둘러싼 해외 담론을 번역해 출판하는 『무슨일선집』 시리즈를 창간했다.
afterneworder.com

윤충근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대한 통시적 이해를 바탕으로 평면, 공간, 시간 위의 시각 요소와 인간의 시지각을 포함한 사용자 경험 사이의 상호 작용을 탐구한다. 사물의 기원이나 유래를 살피며 신화를 해체하고 탈학습하는 일을 즐긴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간의 소통 방식, 기술 발전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변화, 브라우저의 역사 등에 관심이 있다. 젖과 꿀이 흐르는 환상의 도시 충시티(choong.city)를 건설 중에 있다.

이지수
글쓰기로써의 코딩과 학습 도구로써의 웹에 관심을 두며 2020년부터 컴퓨터 언어 연습장으로 기능하는 웹사이트사이트(websitesite.xyz)에 그 결과를 게재한다. 또한 독일어 학습자와 비 학습자를 위한 커뮤니티 ‘어풀 랭귀지(Awful Language)’와 어린이 교육 콘텐츠 브랜드 ‘인스턴트 라이팅(Instant Writing)’을 운영한다.

이한범
미술비평가. 나선프레스를 운영한다.

No Limits in Seoul 2022 노리미츠인서울 http://nolimits.kr  2022. 9. 16.(금) – 9. 30.(금)  
대학로 이음센터, 시네마테크KOFA, CKL스테이지, 장문원 공식 유튜브 및 네이버TV

댓글 남기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