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

영상

오디오

문서

문서 2022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만날 사람은 만난다 ‘롤링 볼 플레이’ 기록집

  • 제작처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등록일 2023-04-17
  • 조회수295

개요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만화가 전지 작가가 관찰·기록한 점퍼즈 강승우 대표의 <롤링 볼 플레이> 프로그램 개발 기록집이다.

<롤링 볼 플레이>는 시각 장애인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던지거나 굴릴 때마다 소리로 반응하는 사운드볼로 활동하는 콘텐츠이다.

 

기록집은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개발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1. 뜨거운 프롤로그

겉핥기 만화 ------ 4

강승우 작가와의 첫 미팅 ------ 9

워크숍으로 함께 경험하고 싶은 것 / 워크숍을 만들어 가는 과정 / ~를 위한, ~와 함께, ㅇㅇ만, ㅇㅇ도 /

강승우와 전지 각자의 작업하는 방식 ------ 10

 

2. 원래 만남은 혼란이지요

[회의] 만들기로 아이디어 스케치 하기 ------ 12

장애에 다가가는 서로 다른 방법들 ------ 18

서커스를 생각하는 서로 다른 생각들 ------ 18

[만화] 강승우 알아가기 _ 예술가의 일터 ① ------ 20

기록 포인트 ① ------ 25

워크숍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강승우 예술가의 가설 ------ 26

 

3. 예술가의 세계로

[첫 번째 워크숍] 관계속에서의 혼란 ------ 26

[워크숍이 끝난 후 관찰자의 생각] <여기는 예술교육 훈련소인가요> ------ 34

시각장애인의 보이는 정도 ------ 35

[첫 번째 워크숍 후 회의] 첫 혼란에 관하여 ------ 36

 

4. 장애는 어디에, 서커스는 어디에

[두 번째 워크숍] 욕구를 발견하는 혼란스러움 ------ 41

[워크숍이 끝난 후 관찰자의 생각] <여기는 연극인 훈련소인가요..> ------ 46

[인포그래픽] 강승우 예술가와 참여자들 ------ 48

[두 번째 워크숍 후 회의] 두 번째 혼란에 관하여 ------ 55

댓글 남기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