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해외 [스위스] 장애예술현황 국가 프로파일(Country Profile)

  • 등록일 2021-01-13
  • 조회수580

영국문화원(British Council)이 운영하는 국제 장애 예술 정보 플랫폼 사이트(DisabilityArts International)는 장애예술에 대한 국가 프로파일(Country Profile)을 진행하고 있다. 국가 프로파일은 해당 국가의 장애 예술 현장을 간략하면서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짧은 보고서 형태이며, 최근 스위스에 대한 프로파일을 게시하였다.

▶ 원문 보러가기 : https://www.disabilityartsinternational.org/resources/switzerland/

지원 기관

● 프로 헬베티아 (Pro Helvetia) 
스위스의 공공 지원을 담당하고 양질의 선도적인 예술 프로젝트에 지원을 하고 있으며, 장애 예술도 주요한 지원분야 중 하나이다.

● 미그로 컬쳐 퍼센티 (Migros Culture Percentage)
민간 지원기금인 미그로 컬쳐 퍼센티Migros Culture Percentage는 소비자 소매 유통체인을 운영하는 협동조합이 매출의 1%를 기부하여 운영하는 예술지원 기금이다.

● 스위스 문화부 (Swiss Department for Culture) 
사회복지단체인 프로 인피르미스(Pro Infirmis)와 협력하여 '문화 예술의 접근성을 높이고 장애인 예술가가 주도하는 문화 단체를 지원하는 '포용문화(Kultur Inklusiv)' 이니셔티브를 운영한다.

● 장애 축제 네트워크 인터그르아트 (IntegrArt) 
스위스의 장애 예술 축제 네트워크이다. 격년으로 취리히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스위스의 4개 도시, 즉 독일어권 도시 바젤의 외일드윅스 페스티벌(WILDWUCHS Festival), 불어권 도시 제노바의 아웃 오브 더 박스 페스티벌(Out of the BOX Festival), 독일어권 도시이자 스위스의 수도인 베른의 베베그룬트.다스 페스티벌(BewegGrund.Das Festival) 이탈리아어권 도시인 루가노의 오르메 페스티벌(ORME Festival)이 이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다. IntegrArt는 스위스의 장애인 예술가들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여 그들의 작품을 향상시키고 유럽 예술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위촉되거나 공동 제작된 작품들이 각 축제에서 선을 보이게(유통) 된다.

주요 예술단체 및 예술가

● HORA 
1993년 설립된 스위스의 대표적 연극단체이다. 마일로 라우(Milo Rau), 제롬벨 (Jérôme Bel)과 같은 유명 예술가와 협업하기도 했으며, 줄리아 하우스만(Julia Häusermann) 같은 소속 퍼포머는 알프레드 커 배우 시상식(Alfred-Kerr-Darstellerpreis award) 에서 최우수 배우상을 받기도 했다. 비장애인 주도가 아닌 장애인이 창작에 적극적인 주체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 단자빌레 극단(Teatro Danzabile) 
이탈리아어 권의 무용극 단체로 2005년 설립되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무용극을 지향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노동과 문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티치노 장애포용협회(Inclusione Andicap Ticino Association)와 협력하여 ORME 축제를 주최하고 있다. 

● 베베그룬트(BewegGrund)
1998년 설립된 무용단체로, 스웨덴, 이탈리아, 영국, 독일, 크로아티아, 스위스 및 노르웨이의 파트너와 함께 전문적인 무용, 페스티벌, 프로덕션이 통합된 SPARK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스위스 프로파일은 주요 연극, 무용, 다원 예술단체 및 개인 예술가들에 대한 짧은 소개를 포함하고 있다.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