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해외 [영국] 충격적 실태 보고: 공공장소의 접근성에 대해 장애인이 느끼다

  • 등록일 2019-12-27
  • 조회수1056

700여 명의 장애인이 영국 내 여러 장소를 방문하여 직접 체험한 장애인 접근성 관련 상황들을 전해주었다. ‘유언스가이드(Euan's Guide: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장소를 발견하고 리뷰를 공유하는 영국의 웹사이트로 ‘바퀴가 달린 트립 어드바이저’라고 불린다. 스코틀랜드에 등록된 자선단체이기도 하다.)’와 ‘장애인접근성기념일(Disabled Access Day)’ 측에서 실시한 장애인 접근성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83%의 장애인이 열악한 접근성으로 인해 불편을 겪었으며 92%가 장애인 접근성 문제를 생각하면 새로운 장소에 방문할 자신이 없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편집자 주]

사진 제공: 유언스가이드

영국에서 장애인의 신뢰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지역은 웨일스였지만, 어떤 장소를 방문하기 전에 장애인 접근성 관련 정보를 찾아본다고 답한 장애인은 전국적으로 95%에 달했다. 그중 85%가 먼저 해당 장소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는데, 거기에 장애인 접근성 여부가 언급되지 않은 경우 47%의 장애인이 접근이 불가능한 것으로 추정하고 다른 장소를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장애인 접근성에 대해 신뢰가 낮기는 하지만, 이러한 장소들에서 장애인 접근성 여부를 안내하는 것만으로도 보다 많은 사람들의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 ‘접근성 조사(Access Survey)’ 결과, 특정 장소를 장애인들이 더 많이 찾도록 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86%의 장애인은 새로운 장소에 관해 적절한 접근성 정보를 미리 찾을 수 있을 때 그곳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 특히 잉글랜드에서는 안내인이 있고 접근성에 신경을 쓰는 장소들이 인기가 있으며, 72%의 장애인은 이런 특징을 지닌 곳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 70%의 장애인은 남들이 특정 장소에 대해 이야기한 사진이나 글을 볼 수 있을 때 그곳을 방문을 할 가능성이 높다.
  • 67%의 장애인은 비슷한 조건의 사람이 추천하는 장소를 선호한다.
     

이 설문에서는 특정 장소에 많은 장애인들이 접근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도 강조했다.
 

  • 69%의 장애인이 좁은 복도 등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특정 장소에 접근하기 어려웠다고 답했다.
  • 61%의 장애인이 경사로가 없거나 문이 너무 무거워서 특정 장소에 들어갈 수 없었다고 유언스가이드 측에 밝혔다.
  • 53%의 장애인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화장실 구조 때문에 이용이 힘들었다고 말했다.
     

86%의 장애인과 그들의 가족 및 친구는 접근성이 좋았던 장소에 재방문을 하며, 83%는 타인에게 그곳을 소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영국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장애인 접근성과 관련하여 장애인들 스스로 직접 한 경험을 더 많이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조사에서는 또한 장애인의 경험에 기초한 장소 유형별 접근성도 비교해 보았다. 2016년에 비해 박물관의 접근성은 향상되었으나 대중교통, 호텔, 음악 공연장의 접근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상당히 엇갈렸다. 이는 장소 유형별로 접근성에 일관성이 떨어져 장애인이 새로운 곳을 방문할 때 어떤 상황에 맞닥뜨리게 될지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시사한다.

유언스가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장애인과 그 가족 및 친구들이 방문 장소의 접근성 등급을 매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문제의 극복을 돕고 있다. 장애인들은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이 쓴 후기를 비롯해 6천여 곳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정보를 볼 수 있다. 설문 응답자의 67%가 이러한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유언스가이드의 공동 창립자인 유언 맥도널드(Euan MacDonal)는 이렇게 말했다.
 

유언스가이드는 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고맙게도 2017접근성 설문조사에서는 700명의 장애인과 가족 친구, 활동보조인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설문에 제시된 의견들은 접근성에 대한 인식의 제고 이해 증진에 도움이 것입니다. 향후 설문조사에서 이런 장소들과 이런 곳을 방문하는 장애인들에게 긍정적인 변화와 진전이 보이기를 기대합니다.”
 

2017년 접근성 조사에는 712명의 의견이 반영되었다. 응답자는 대부분 장애인(78%)이었고 나머지는 활동보조인, 친구, 의료 전문가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언스가이드는 장애인 이용 가능 화장실에 관한 2017년도 보고서도 발표했다.

라이언 맥도널드 앰배서더네트워크 매니저, 유언스가이드 팀원들과 기념 촬영


유언스가이드와 관련된 다른 뉴스에서 유언스가이드 측은 최근 빅로터리펀드스코틀랜드와 스포트스코틀랜드, 크리에이티브스코틀랜드 간의 제휴 프로그램인 어워즈포올(Awards for All)을 통해 5,000파운드가 넘는 금액을 지원받았다고 발표했다. 이 내셔널로터리의 자금은 스코틀랜드의 앰배서더네트워크(Ambassador Network in Scotland)를 확장 및 개발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이 네트워크의 앰배서더들은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들은 보다 많은 장애인이 유언스가이드의 홈페이지를 찾아 장애인 접근성에 관한 후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로버트슨신탁, RS맥도널드자선신탁, 코라재단의 공조로 지원받은 이 프로젝트는 2017년에 도입되어 그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앰배서더들은 스코틀랜드 전역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역들에서 장애인 접근성에 관한 후기들이 공유되도록 돕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장애인 접근성에 관한 후기를 지원하는 것 외에 장애인 스포츠, 접근성에 관한 일상 블로그 활동, 작업 치료, 접근 가능한 여행, 저널리즘 등 다른 많은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내셔널로터리로부터의 신규 지원금 5,526파운드(약 850만원) 덕분에 유언스가이드는 2년차 앰배서더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더욱 많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훌륭한 장애인 접근성을 지닌 장소를 발굴하여 후기를 쓰도록 할 수 있게 되었다.

접근성에 관한 후기를 남기는 방법 등 유언스가이드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유언스가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성 및 출처/ 장애예술온라인(2018년 3월 6일자)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