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소식

행사 아르코미술관 공공프로그램 <프리즘> 워크숍 <보이지 않는 미술관에 접속하기 : 프리즘과 디지털 접근성>

아르코미술관 공공프로그램 프리즘 워크숍
보이지 않는 미술관에 접속하기 :
〈프리즘)과 디지털 접근성
2022년 10월 27일 (목) 18:30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필룩스
●
아르코미술관

종료

아르코미술관 공공프로그램 <프리즘> 워크숍 <보이지 않는 미술관에 접속하기 : 프리즘과 디지털 접근성> 간단한 소개 테이블
일정

 2022년 10월 27일 (목) 

관람시간 18:30 ~ 20:00
입장료 무료
장소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필룩스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길 3)
예매 구글폼 온라인 접수
주관 아르코미술관
접근성 정보

요약설명

 

소개

아르코미술관 공공프로그램 <프리즘>은 "연결 가능성을 위한 미술관의 미래 비전과 실천"이라는 의제 아래, 미술관을 둘러싼 다양한 접근성을 고민하고 개선한다. <프리즘>은 물리적으로 미술관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들을 고려하여 온라인 플랫폼 <모두를 위한 프리즘>을 구현하였다. 본 워크숍은 디지털 공간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장벽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고, 모든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공간, '다성적인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의 미래를 고민하고자 한다. 그래픽디자이너,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전문가가 <모두를 위한 프리즘> 웹사이트를 직접 사용한 후기를 공유하며 '시각 문화와 디지털 접근성의 역할'에 대해 토의할 예정이다. 
 

 

자세한 소개

 

아르코미술관 공공프로그램 <프리즘> 워크숍 <보이지 않는 미술관에 접속하기 : 프리즘과 디지털 접근성>
 

일시 : 2022년 10월 27일 (목) 18:30


장소 :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필룩스

 

행사 개요
-18:30 - 18:35  |  행사 소개
-18:35 - 19:15  |  발제 
-19:15 - 20:00  |  패널 토론 

 

 

패널 : 김정현(네이버 웹접근성 개선팀, 널리(NULI)팀장), 김혜일(카카오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 링키지랩 팀장), 남선미ㆍ윤충근ㆍ이지수('새로운 질서 그후...' 콜렉티브), 민구홍(작가, 디자이너, AG 랩 디렉터, 민구홍 매뉴팩처링 운영자 , '모두를 위한 프리즘' 웹사이트 디렉팅), 원희승(우리동작장애인생활자립센터, 무지개를 만드는 물결 멤버), 모더레이터 전지영(아르코미술관 큐레이터)


참여자 소개
- 김정현(네이버 웹접근성 개선팀, 널리(NULI) 팀장)
널리는 웹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웹 접근성 개선 가이드, 웹페이지 제작을 위한 도구, 시각 장애의 체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매년 장애인을 포함한 고령자, 비장애인 등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온라인상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널리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 김혜일(카카오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 링키지랩 팀장)
김혜일은 IT서비스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이 장애인의 감각기관을 대신해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성에 대해 탐구, 2014년부터 다음과 카카오에서 서비스 접근성 관련 업무를 진행해 왔다. 링키지랩은 카카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서,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 등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장애가 있는 이용자라도 어려움 없이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 남선미, 윤충근, 이지수 ('새로운 질서 그 후...' 콜렉티브)
'새로운 질서 그 후...'는 웹 언어와 웹 매체를 통해 작업하는 예술 실천 콜렉티브로 시각적인 형식으로 베리어프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작업을 통해 컴퓨터 언어와 문법을 통해 웹 접근성 향상을 시도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이미지를 대체 텍스트로 전환한 웹사이트 '국립대체박물관'을 개발했다.

 

- 민구홍(작가, 디자이너, AG 랩 디렉터, 민구홍 매뉴팩처링 운영자 / ‘모두를 위한 프리즘’ 웹사이트 디렉팅)
중앙대학교에서 문학과 언어학을, 미국 시적 연산 학교(School for Poetic Computation, SFPC)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했다. 안그라픽스 출판 사업부와 워크룸을 거쳐 현재 AG 랩에서 디렉터로 일하는 한편, 민구홍 매뉴팩처링을 운영하며 ‘새로운 질서’에서 ‘실용적이고 개념적인 글쓰기’의 관점으로 코딩과 웹을 이야기한다.


- 원희승(우리동작장애인생활자립센터, 무지개를 만드는 물결 멤버)
원희승은 전맹 시각장애인 4인으로 구성된 "무지개를 만드는 물결"의 일원으로 디지털 프리즘의 색상 대체 텍스트 작성 워크숍에 참여하였다. 인천광혜학교를 졸업하고, 숭실대학교 음악원 관혁학과 트롬본을 전공하였으며 하트챔버오케스트라 트롬본 수석 연주자이기도 하다. 우리동작장애인생활자립센터에서 근무하며 장애인의 자립생활 환경 조성에 기여해오고 있다.

 

접수 : 온라인 접수 (접수 링크 바로가기)


공지사항
- 모집기간: 공개 워크숍 진행 1일 전까지 모집되며,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10월 26일 마감)
- 신청 확정자에게는 신청 후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 참여 신청 후 참석이 어려우실 경우 사전 취소 부탁드립니다.

 

배리어프리 안내

- 휠체어 접근 가능, 점자 제공
 

문의 : 아르코미술관 gaudeas@arko.or.kr / 02-760-4719

 

<모두를 위한 프리즘> 웹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