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소식

시각 VERY GOODS 정도운

<h1>정도운 개인전 VERY GOODS JEONG DO-WOON Painting by JEONG DO WOON</h1>
<p>COPYRIGHTⓒ2020 JEONG DO WOON ALL RIGHTS RESERVED</p>
<p>2020년 10월 14일 ~ 11월 1일 노들섬 사사오갤러리2 오후1시 ~ 오후9시 (월,화요일 휴관) 서울특별시 용산구 양녕로 445</p>
<p>주관:정도운 | 후원:문화체육관광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 협력 : 노들섬, 스페이스 사사오오, 김지수작업실, ARTTY</p>
<p>기획:고유경,김지수 / 제품디자인:황교준</p>

종료

VERY GOODS 정도운 간단한 소개 테이블
일정

2020년 10월 14일(수) ~ 2020년 11월 1일(일) 오후 1시 ~ 오후 9시

(월, 화 휴관)

장소 노들섬 사사오갤러리 (서울 용산구 양녕로 445)
주관 정도운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협력 : 노들섬, 스페이스 사사오오, 김지수작업실, ARTTY

접근성 정보

자세한 소개

베리굿즈 정도운 _ 김지수

작가의 노트에는 깨알 같은 정갈한 글씨들이 줄을 서 있다.

 

정도운 작가는 검색과 기록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검색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노트에 기록하고,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조합한다. 그러면 완성된 기록물, 텍스트 리스트가 탄생한다. 이렇게 기록된 텍스트는 정도운의 작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사전 리서치 활동이며, 주제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뮤지션을 주로 그리는 작가의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 인물을 중심으로 그리는 작가로 인식되기 쉽지만, 작품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 그 배경에 검색을 통해 분류되고 수집된 텍스트 리스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도운 작가는 지금까지 다양한 분류 작업을 해 왔다. 대머리 연예인, 아이 아빠 연예인, 모범생과 문제아 같은 유명인의 이름을 구분 짓는 단순한 분류도 있고,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유명인의 사망 연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상영 연대와 같은 끈질긴 작업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기록한 거대한 리스트도 있다.

초기에는 미디어 매체를 통한 일반적인 상식이나 유명인들에 대한 분류와 기록이 주를 이루었는데, 2016년에 작업한 ‘정도운이 만날사람 만난사람’처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분류작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2014년에 자신의 관심사 중 하나인 뮤지션들의 앨범 발매리스트를 만들었다면, 2019년에는 자신이 관람한 영화 제목을 날짜별 텍스트 리스트로 만들며,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영화를 많이 보지 못했다고 불평한다. 텍스트 리스트 분류의 주제와 작업의 중심이 작가 자신으로 넘어가고 있다.

 

 

2014년 앨범 발매

뮤지션의 계보

밤하늘의 힙합뮤지션

디즈니 영웅들의 명대사

디즈니 악당들의 명대사

My Cinema List 2019

Korean foods

 

 

아티스트 정도운 X 디자이너 황교준

작품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 제작

 

그동안 정도운 작가에게 작품을 활용한 상품 제작의 기회가 종종 있었지만, 작품 속에 등장하는 유명인과 그로 인한 초상권 때문에 쉽게 이루지 못해 왔는데, 2019년 아티스트 콜라보 브랜드 ARTTY의 황교준 대표가 DFWM 동대문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면서 ‘2014년 앨범 발매’ 캘리그라피 작품 콘텐츠를 활용한 빅 백이 제작하였다. 이후, 2016년에 제작된 ‘빅 펀’(29세에 사망한 힙합 뮤지션 빅 펀을 추모하기 위해 그린 작품으로 그의 큰 배에 순댓국, 냉면, 된장찌개, 비빔밥, 삼겹살을 그렸다) 작품 속 한식 콘텐츠를 발전시키고 작업 방향을 넓히기 위해 감자탕, 바지락 칼국수, 떡만두국, 김밥, 떡볶이, 산적, 삼계탕을 작업하고, 검색과정을 통해 그 음식의 재료가 되는 식자재도 함께 그려 넣었다.

 

이번전시는 정도운 작가에 의해 수집된 텍스트 리스트를 활용한 캘리그라피 작업들과 Korean foods 시리즈를 바탕으로 제작된 상품 기획전이며, 2020 장애인문화예술원의 장애인 문화예술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한다.

 

 

정도운 작가 여섯번째 개인전 전에 초대합니다.

 

한강 노들섬 사사오갤러리2에서 10월 14일부터 11월 1일까지, 오후1시부터 저녁 9시까지 열립니다.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은 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때이지만 아무쪼록 무사히 열리기만을 간절히 바라며 열심히 준비하고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정도운 작가의 작품과 그 작품의 이미지를 활용해 만든 제품을 함께 만나실수 있습니다. 아트샵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따로 주문제작도 가능합니다.

 

노들섬은 작년에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으로 젊은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핫플레이스입니다. 이런 멋진 곳에서 정도운 작가가 동시대 젊은이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거라는 기대감에 마음이 무척 설렙니다.

 

한강대교 아래에 있는 노들섬은 친환경적인 지향으로 인해 일반인의 차량 주차가 불가합니다. 다만 장애인이나 보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의 차량은 사전에 등록하면 주차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이 계절 가을을 정취를 노들섬에서 정도운 작가와 함께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