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해외 [북유럽] 장애 예술 지원 프로그램 : 북유럽의 다양한 목소리

  • 등록일 2021-11-24
  • 조회수425

[북유럽] 장애 예술 지원 프로그램 : 북유럽의 다양한 목소리

북유럽의 다양한 목소리(Diverse Nordic Voices, DNVCI)는 북유럽 지역의 다양한 안무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30개월 동안 북유럽 3개국 내 주요 무용 단체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능적 다양성을 가진 예술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것으로 노르딕 문화 포인트와 노르딕 문화 기금의 지원을 받는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주로 접근성이나 전통적인 규범을 비판을 주제로 작업하는 여섯 명의 예술가가 선정됐다.

○ 프로젝트 개요

북유럽의 다양한 목소리는 참여 예술가의 개인 및 집단적 요구를 충족하는 예술가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한다. 각국에서 두 명의 예술가가 선발되고, 이틀간의 개발 요구 분석 워크숍과 함께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예술가들은 이 워크숍에서 예술적, 경력 개발의 관점에서 그들이 어느 위치에 있고 어디에 위치하기를 바라는지 고민할 수 있도록 격려받았다. 이를 통해 조력자는 참가자와 함께 개발 우선순위 및 전문적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프로그램에는 두 부분이 있다.

1.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연구, 공유, 회의, 동료 상호작용 및 공유 프로그램

2. 예술가의 구체적인 요구에 따른 개인적인 예술 개발 멘토링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섯 명의 예술가는 멘토와 경험을 공유하고 개발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 파트너

댄슨 후스, 스톡홀름(Dansens Hus, Stockholm)

현대 무용을 주로 선보이는 공공 예술 단체. 예술가의 작업 기회를 강화하고, 청중 개발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럽의 선도적인 현대 댄스 하우스 네트워크 (European Dance House Network)의 멤버이다.

 

아이슬란드 무용단(IDC)

아이슬란드의 국립 무용단. 1973년에 설립되었으며, 아이슬란드의 현대 무용 및 안무를 개발, 창작 및 육성하는 책임을 맡는 독립 공공기관이다. IDC는 다른 문화 기관과의 파트너십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모든 예술 분야에서 떠오르는 인재와 협력하고 있다.

 

CODA 오슬로 국제 무용제

북유럽에서 가장 큰 현대 무용 축제로 발전해온 이 축제는 매년 10월에 열리며, 국제 현대 무용의 주요 인사들이 모인다.

 

"CODA 오슬로 국제 무용 축제는 안무가의 발전을 지원하는 축제로 멘토링, 교류, 기관과의 연결을 제공한다. 노르웨이에서 장애 안무가를 많이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에 특별히 장애 예술인을 중심으로 예술 콘텐츠의 다양성에 기여하고 싶었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가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을 부각하여 더 넓은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란다. 나는 프로젝트가 예술가를 위한 자금 확보 및 다른 전문적인 기회를 위한 촉매제가 되었다고 본다. 좀 더 다양해지고 싶고, 더 많은 장애 예술인을 지원하고 싶은 다른 단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례연구가 되었으면 한다."

 - 스타인 니엘슨(Stine Nielsen), CODA 오슬로 국제 무용 축제의 예술감독 및 CEO (리드 파트너)

○ 예술가

오드 부송(Aude Busson) 2011년 아이슬란드 예술 아카데미에서 공연 제작을 공부한 예술가이자 프로젝트 매니저.

 

올가 소냐(Olga Sonja) 베를린에 기반을 둔 아이슬란드 출신 공연 제작자.

 

마리아 테레세 호가센 키틸센(Maria Terese Høgåsen Kittilsen) 중도 시각 장애가 있는 노르웨이의 무용가.

 

수지 데이비스(Suzie Davies) 영국 리즈 출신의 노르웨이 무용가, 안무가, 배우 그리고 작가.

 

에밀리아 워프(Emilia Wärf) 스웨덴 디자이너이자 현대 무용가.

 

신드리 신칼론칸 루누데(Sindri Sinkalonkan Runudde) 스웨덴 무용가이자 안무가.

 

" 여전히 장애 예술인에게 자금 지원, 창조, 제작, 공연과 같은 기존의 구조를 따르는 것을 기대하며, 불행하게도 보통 비용을 들여서 이러한 구조에 적응하는데 매우 숙련되어 있다. ‘북유럽의 다양한 목소리’와 같은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아이디어, 선호,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향후 실천을 위한 새로운 틀과 전략을 만들어 장애 예술인이 활동하는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예술 분야를 지배하는 규범적인 전통과 관행으로부터 우리가 직면하는 도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해를 쌓고 있다. "

- 수지 데이비스(Suzie Davies)

 

▶ 원문 기사 바로가기(클릭)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