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 온라인 > 문화소식 이음 온라인 > 문화소식_ > 배리어프리 국제 기획전 <열 개의 눈>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소식

다원 배리어프리 국제 기획전 <열 개의 눈>

두 손을 포갠 그림이 위아래로 2개 그려져 있다.  포스터 아래쪽에 위치한 손의 구멍은 눈의 모양을 하고 있다. 포스터 위쪽에 위치한 손은 검정색으로,  손 위에 점자 표시가 되어있다. 중앙에는 전시 제목인 <열개의 눈>이 한글과 영어로 쓰여 있다.

진행중

배리어프리 국제 기획전 <열 개의 눈> 간단한 소개 테이블
일정

2025년 5월 3일(토)~ 2025년 9월 7일(일)

*월요일 정기휴무

관람시간 10:00-18:00 (17:30 입장 마감)
입장료 무료
장소 부산현대미술관
주관 부산현대미술관
주최 부산현대미술관 
접근성 정보
SNS

요약설명

배리어프리 국제 기획전 <열 개의 눈>


기간: 2025년 5월 3일(토)~ 2025년 9월 7일(일)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5시 30분 입장 마감/월·공휴일 휴관)
장소: 부산현대미술관 전시실 4 및 로비 (부산 사하구 낙동남로 1191)
입장료: 무료

주최/주관: 부산현대미술관
문의: 051-220-7400

 

자세한 소개

《열 개의 눈》은 미술관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프로젝트의 최종 단계로 선보이는 국제 기획전이다. 우리는 접근성을 단순한 물리적 편의가 아닌 ‘몸들의 고유한 경험’이라 정의하고 신체의 감각 작용을 탐구하는 2년간의 여정을 시작했다.

 

전시에는 다분야 국내외 작가 20명이 참여해 70여 점의 공감각적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손가락 열 개를 두 눈에 비유하는 전시명과 같이 우리의 감각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신체 조건과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탐구하며 감각의 위계를 해체하고,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감각적·존재적 가능성을 탐색하는 장으로 꾸려진다.

 

전시는 세 가지 소주제를 가진다. 〈만 개의 감각〉에서는 소외되어 온 감각을 매개로 세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기존 질서를 뛰어넘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확장된 몸〉에서는 인간과 비인간, 신체와 도구가 연결되며 변화하는 몸의 개념을 다루고, 다양한 몸들로 구성된 관계망 속에서 생성되는 가치를 살펴본다. 〈혼종체〉에서는 지구 내 다양한 생명체와 친척이 되길 요청하는 도나 해러웨이 (Donna Haraway)의 이론을 바탕으로, 장애-비장애뿐만 아니라 종간의 경계를 넘어 수평적 관계 맺기를 시도한다.

 

이번 전시는 형식적인 배리어 프리를 넘어 실질적인 접근성을 실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참여작가의 절반이 촉각을 활용한 작품을 선보이고 공감각적 감상 공간인 ‘감각 스테이션’을 전시장에 별도로 마련해 수어·오디오 해설 및 촉각 재료 등을 제공한다. 또한, 전시 설명을 웹툰 형식으로 제작하고, 대상별 맞춤형 전시 투어를 마련하였다.

 

이 전시를 손끝으로, 귀로, 몸 전체로 감상하며 또 다른 세계를 발견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