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

영상

오디오

문서

문서 장애인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매뉴얼 보는 교안

  • 제작처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 등록일 2024-06-04
  • 조회수61

매뉴얼 활용 가이드

 

본 매뉴얼은 장애예술인 강사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개념과 최소한의 교수 - 학습계획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본 매뉴얼은 크게 공통과목, 전공 과목,
그리고 교육방법론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공통과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참고할 수 있다.

첫째, 장애인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과 적용 범위를 알고 싶을 때
둘째, 장애예술인 강사의 개념과 역할을 알고 싶을 때
셋째, 비장애인 보조강사의 개념과 역할을 알고 싶을 때
넷째, 장애유형별 특성과 배리어프리 접근 가능성을 알고 싶을 때


각 예술장르별 전공과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참고할 수 있다.

첫째, 각 예술 장르 전공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알고 싶을 때
둘째,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포함한 교수-학습계획안을 구상해야 할 때
셋째, 실제적인 장애유형에 따른 접근법이 알고 싶을 때
넷째, 을 활용 다양하고 포괄적인 접근방법이 알고 싶을 때


교육 방법론 과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참고할 수 있다.

첫째, 참여 대상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할 때
둘째, 교수-학습계획안 작성 요령이 알고 싶을 때
셋째, 교보재(오브제) 활용법이 알고 싶을 때
넷째, 도입 또는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한 놀이 방법이 알고 싶을 때


이처럼 각 과목을 다양한 상황에서 참고하여 장애예술인 강사들의 역량이 더욱 다양하고 창조적으로 접근되는데 기초자료가 되길 바라며, 모두가 즐거운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제 1장 공통

I 문화예술교육론
Ⅱ 장애예술인과 장애예술인 강사
Ⅲ 장애예술인 문화예술교육 보조강사
IV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다양성
V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교육심리학


제 2장 무용

I 무용의 개념
Ⅱ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제 3장 미술

I 미술의 개념
Ⅱ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제 4장 연극

Ⅰ 연극의 개념
Ⅱ 연극분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제 5장 음악

Ⅰ 음악의 개념
Ⅱ 음악분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제 6장 교육방법론
I 교수 - 학습 계획안 작성방법
Ⅱ 교수 - 학습 매체 활용하기
 

댓글 남기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