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

영상

오디오

문서

문서

2024 국제협력 리서치 워크숍 ‘예술과 연약함’ 결과자료집 (국/영문)

  • 제작처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 등록일 : 2024-10-10
  • 조회수 :53
바로가기

 

국제협력 리서치 워크숍 <예술과 연약함 Arts and Vulnerability>


포용적 예술을 향한 걸음, 실천적 연구 과정을 담은 결과자료집을 제작하였습니다.
 

2022년 시작된 국제협력 리서치 프로젝트 "예술과 연약함(Arts and Vulnerability)"은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어, 개인이 가진 연약함을 인식하며 서로를 연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의 실천과 가능성을 탐색해 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자벨 지노(Isabelle Ginot)가 제안한 '커머닝 워크숍(Commoning Workshop)'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개인이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창작의 과정에 함께 하며 어떻게 새로운 경험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지를 '공동'과 '협업'의 전략으로 접근합니다. 타자와 연결되는 과정에서의 '공동화(Commoning)'는 스스로를 포기하거나 철폐시키지 않고 개인이 가진 독특성을 기반으로 '공동-되기'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공동'을 실험하기 위해 소매틱 방법론(Somatics)을 연구 도구로 삼아, 신체를 감각하고 이를 인식하는 연습을 해왔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의 내밀한 신체적 경험이 다른 사람의 신체와 어떤 접촉면을 발생시키는지를 탐색하며, 신체적 경험이 촉발하는 창조적 순간을 함께 목격했습니다.


한국과 프랑스의 연구자들이 함께 만들어간 이 프로젝트를 통해, 취약한 신체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동하는 미세한 움직임이 가진 힘을 발견하고 장애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참여 연구자
이자벨 지노(Isabelle Ginot), 아녜스 앙리(Agnès Henry)
고권금, 김재리, 문승현, 성무량, 송지은, 이윤정, Q레이터(이기언), 허명진

 


목차

 

들어가는 말 _(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포용적 예술을 향한 첫걸음 _아네스 앙리
불확실성에 관하여 _성무량
예술과 연약함에 대하여 _이자벨 지노


커머닝: 공동-되기
- 풍경 만들기
- 중립
- 속도
- 공간
- 신체와 상황
- 커머닝과 경계 확장
- 장애예술과 당사자성


기록
- 이메일의 흔적들
- 타임라인
- 리서치란 무엇인가 이자벨 지노, 아녜스 앙리

 


[관련콘텐츠]

[웹진이음] [인터뷰] 연약함으로 연결되는 몸의 실천을 찾아서_이자벨 지노 파리8대학 무용과 교수

[문화소] 국제협력 리서치 워크숍 <예술과 연약함>

 

댓글 남기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