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박물관은 모든 아동을 위한 곳이다. 물론 발달장애 또는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이 포함된다. 이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한다면, 어린이박물관의 교육적, 사회적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영아(만2세까지), 유아(만3세~만5세),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장애 및 관련 용어 정의, 장애 아동수의 변화 등 관련 이슈, 특정 장애의 특성을 소개한다. 또한, 어린이박물관의 효용성 및 가치를 간략히 정리한다.
목차
발달장애아동과 어린이박물관 - 최진희 서초아이발달센터장
자폐아 친화적 공간구성(Autism Friendly Environment) - 전기정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치코 실내건축학과 교수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 김수연 경인교육대학교 특수(통합)교육과 교수
장애아동 대상의 어린이박물관 교육 - 고지훈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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