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및 장애예술 리더십 제고를 위한 ‘디스커버 콘퍼런스’
캐나다 토론토에 소재한, 비영리민간단체 디스어빌리티 콜렉티브(The Disability Collective)는 2025년 10월 9일과 10일 양일간 아키 스튜디오(Native Earth’s Aki Studio)에서 접근성 및 장애예술 리더십 제고를 위한 ‘디스커버 콘퍼런스(DIScover Conference)’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문화예술기관 종사자, 접근성 활동가,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 함께 참여하여 장애인의 예술 분야 접근성 및 포용성 제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현장과 실무 중심의 세션, 주제별 토론 등 밀도 높은 내용들로 구성된 콘퍼런스 프로그램
디스커버 콘퍼런스 프로그램은 ‘장애예술의 구조적 불평등과 사회정의’를 주제로 한 질 앤드류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음성해설의 발전적 변화’, ‘예술계 캐스팅 시스템의 장애예술인 차별’, ‘다양한 장애 유형을 넘나드는 창작 협업’ 등 현장 실무 중심의 주제별 10개 세션으로 운영되었다.
▸[기조연설] 장애예술의 구조적 불평등과 사회정의|질 앤드류(Jill Andrew)
장애, 젠더, 인종 정체성에 대한 예술현장의 불평등을 해체하고, 시혜적 관점이 아닌 창의성의 근간으로서 장애예술, 포용적 문화를 바라보기 위한 실천 전략 제시
▸음성해설의 발전적 변화(Creativity in the Evolving Art of Description)|크리스틴 말렉(Christine Malec), 제이제이 헌트(JJ Hunt)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예술작품의 감정과 미학을 창의적인 청각 언어로 재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 및 관련 사례 시연
▸청각장애 공연예술인 주도 연극제작(Nothing about Us Without Us : Partnering with Deaf-Led Theatre Companies)|게이트리 킬링스(Gaitrie Persaud-Killings)
청각장애 배우·연출가 주도 청각장애 연극의 개념 및 작품제작과 협업구조 소개
▸예술계 캐스팅 시스템의 장애예술인 차별(Casting Disabled Artists)|데이비드 코놀리(David Connolly, 장애인 뮤지컬 연출가) 등
예술계 캐스팅 시스템의 내재화된 장애예술인 차별구조 분석. 장애인 배우를 장애 역할로만 한정하지 않는 포용적 캐스팅 원칙. 오디션 공간, 캐스팅 프로세스, 장애인 배우를 위한 맞춤형 대본 및 리허설 지원 등 접근성 기반 캐스팅 시스템 구축 사례 공유
▸모두를 위한 홍보마케팅(Accessible Marketing)|빌 아다이르(Bill Adair, 액세스나우 AccessNow 공동 설립자) 등
웹 접근성, 이미지 설명, 색 대비, SNS 콘텐츠 등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실천적 방법론 소개. 장애예술인이 직접 제작한 시각 디자인, SNS 캠페인 사례 소개
▸다양한 장애 유형을 넘나드는 창작 협업(Cross-Disability Collaboration)|에밀리 맥스웰(Emily Maxwell, 디스어빌리티 콜렉티브 디렉터) 등
청각, 시각, 지체 등 서로 다른 장애 유형을 가진 예술가 상호 간 창작 협업 모델 제시. 공동 작업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장애인 당사자 주도 리더십 사례 소개
▸장애친화적 근무환경(Cripping Your Workspace)|마조리 챈 Marjorie Chan 등
장애인 정체성을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는 크립(Crip) 개념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기관 내부 근무 환경을 어떻게 포용적으로 재설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
▸장애정의 입문(Introduction to Disability Justic)|사이러스 웨어 Syrus Marcus Ware (장애예술가 겸 대학교수)
장애정의(Disability Justice) 개념의 역사와 원칙, 흑인·퀴어 장애예술가들의 협력운동 사례를 중심으로 장애인의 사회문화적 권리를 단순한 권리 보장에 그치지 않고 집단적 해방(Collective Liberation)의 관점으로 접근
▸릴랙스드 퍼포먼스(Relaxed Performances)|잭 호크(Jack Hawk), 레이첼 막스(Rachel Marks)
감각 및 신체적 특성이 다양한 관객을 위한 릴랙스드 퍼포먼스의 개념, 배우와 관객 간의 경계를 완화하는 포용적 공연장 모델 소개
▸통합적 무대언어로서의 수어(Integrating ASL Into Performance)|크리스 도드(Chris Dodd, 청각장애 극작가 겸 배우) 등
공연에서 사용되는 수어의 기능을 단순 통역이 아닌 예술적 무대언어로 통합하는 방법론, 장애·비장애 관객 모두에게 의미 있게 다가가는 공연 디자인 전략 제시
▸백스테이지 접근성 개선(Better Backstages)|메간 메리간(Meghan Sivani-Merrigan, 에이펙스 아츠 액세스 컨설팅(Apex Arts Access Consulting) 설립자
백스테이지, 리허설룸, 분장실 등 공연 제작 공간의 접근성 개선 방법 소개. 소규모 예산 단체에서도 적용 가능한 저비용 접근성 설계 아이디어 공유
이전글 보기
다음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