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웹진 이음

이음광장 마음의 행로 논픽션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나의 초상

  • 조유경 미술작가
  • 등록일 2024-09-11
  • 조회수 146

이음광장

  • 필자의 얼굴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그림의 배경은 연한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고, 인물의 얼굴은 길고 기하학적인 형태로 그려졌다. 얼굴 형태는 타원형이나 직사각형에 가깝고, 얼굴의 피부는 카키색으로 칠해져 있다. 눈은 매우 길게 표현되었고, 귀는 보라색으로 강조되어 있다. 코는 길고 곧으며, 입은 작고 주황색으로 그려졌다. 목은 얼굴과 비교해 얇고 길게 표현되어 있으며 주황색으로 칠해졌다. 인물이 입고 있는 옷은 연한 노란색 셔츠이며, 초록색 칼라가 특징적이다. 셔츠의 한쪽에는 짙은 녹색으로 주머니가 그려져 있다.

    〈자화상의 행로 Ⅰ〉

〈자화상의 행로 I〉

카리스마는 너무나 연약하고,
홀로서기에 있어서 누군가 멘토 역할을 해줘야 할 것 같은 유년기.
얼굴과 머리 색깔에서 감지할 수 있는 색채감각은
조금은 차갑고도 창백하다.

유년기에는 힘들고 고달픈 주경야독의 생활을 계속했었다.
음식을 섭취하고도 또 쉼 없이 달려갔고, 학구열을 불태웠던
나의 유년기는
조금 타이트한 몸무게를 유지했고,
얼굴과 머리카락 또한 카키색으로 빈약하게 표현된
그런 시간이다.

  • 필자의 얼굴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배경은 흰색이며, 인물의 얼굴과 의상에 주로 강렬한 색상이 사용되었다. 얼굴은 전체적으로 노란색이며 타원형으로 그려져 있다. 얼굴의 눈은 길게 표현되었고, 검은색과 붉은색이 강조되어 있다. 코는 길고 직선적이며, 어두운색으로 칠해져 있다. 입은 작고 중앙에 위치하며 코와 같은 어두운색으로 칠해져 있다. 귀는 붉은색으로 그려져 있으며, 굵게 표현되었다. 머리카락은 분홍색이며, 상단에 보라색 머리핀 두 개가 꽂혀 있다. 인물이 입고 있는 상의는 주황색이고, 카라가 파란색과 자주색으로 표현되어 있다.

    〈자화상의 행로 Ⅱ〉

〈자화상의 행로 II〉

약물복용과 함께 잃어버린 청춘의 거룩함은
한때 아름다움으로 표출되었던 젊은 여인의 정열과
순수하고 상큼한 청포도의 황금빛과도 같은 영광에 어울리는 패션 감각을
색연필로 미세하게 터치해 본다.

어느덧 중년에서 황혼으로 가는 길목에서
조금은 원색적인 색깔들을 과감하고 미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어색해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는 가끔 젊어지고 싶을 때가 있다.

  • 필자의 얼굴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배경은 주황색으로 칠해져 있고, 인물의 얼굴과 의상에 다양한 색상이 사용되었다. 얼굴은 타원형에 가까운 모양이고, 전체적으로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다. 눈은 길고 직사각형 형태로, 검은색과 붉은색이 섞여 있으며, 눈동자는 강조되어 있지 않고 추상적으로 그려졌다. 코는 길고 직선적이며, 초록색으로 칠해져 있다. 입은 작고 중앙에 위치하며, 갈색과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귀는 주황색으로 표현되었다. 머리카락은 회색과 보라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머리카락의 결이 강하게 표현되어 있다. 인물은 연한 초록색 셔츠를 입고 있으며, 목 부분에는 진한 초록색 칼라가 특징적이고, 리본 칼라가 단정하게 묶여 있다.

    〈자화상의 행로 Ⅲ〉

〈자화상의 행로 Ⅲ〉

어느덧 나의 마음은 2024년 9월의 문턱에서
시곗바늘을 재촉하고 있다.
유년기를 거쳐서 중년의 영광과 정열을 가슴에 끌어안고 걸어야 하는
노년기의 엘레강스한 품격을 노래한다.

카키색과 겨자색의 매치는 중동에서 부귀영화를 뜻하는 색채감각.
부드러운 색연필의 터치가
카키색과 겨자색의 매치를 향하여
나의 손길을 끌어안고 가는 것은 왜일까!

어쩌다가 미국 부모님을 만나
먹거리와 의복, 주거지의 기본적인 근심조차도 모두 해결되고
호화롭고 행복했던 10년 세월의 기억이
뇌리에서 숨 가쁜 울음을 터트리게 한다.

조유경

정신요양시설 소화누리 틈새미술관에서 작품 창작활동을 하고, 광주광역시 남구장애인복지관에서 일하며 회화반 작가로 활동 중이다. 《TOGETHER》(2019),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2021), 《울산구상작가회 정기전 영호남교류》(2021), 《무해하고 다정한 시선전》(2023), 남구장애인문화예술 작품전 《함께바라봄》(2023) 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제3회 틈새미술공모전 최우수상(2020), 호남권장애인 웹툰&회화 공모전 우수상(2022), 광주광역시 장애인 기능경기대회 그림 부문 은상(2024)을 수상했다.
t01047297333@gmail.com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의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필자의 다른 글 보기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