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약점은 강점이 될 수 있어요. 이 사실을 안다면 한계란 없죠. 우리가 가진 한계는 스스로 자신에게 부여한 한계뿐이에요."
독일 출신 호르니스트 펠릭스 클리저(31)는 손 대신 발가락으로 호른을 연주한다. 태어날 때부터 양팔이 없었던 그는 지지대로 호른을 받치고 왼발로 밸브를 조작한다. 나팔(벨)에서 음색과 음량에 변화를 주는 오른손의 역할은 입술이 대신한다.
클리저는 오는 9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리사이틀을 연다. 뉴시스와 서면으로 만난 그는 "제게 살아갈 힘을 주는 사실은 사람은 누구나 강점과 약점이 있다는 것"이라며 "사람의 운명이 미리 정해져 있다는 말이 아니다. 아무리 큰 약점이 있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독일 중부의 괴팅겐에서 태어난 클리저는 5살 때 우연히 듣게 된 호른의 음색에 매료됐다. 무작정 부모님을 졸라 호른을 배우기 시작했다. 길고 정교한 호흡을 해야 하는 호른을 다루기엔 어린 나이였지만, 부모는 그의 뜻을 꺾지 못했다. 13살이던 2004년 하노버 예술대 예비학생이 됐고 3년 후 정식 입학했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독일 국립 유스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했다.
그는 "언제 처음 호른을 들었는지는 명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여전히 호른의 매력에 흠뻑 빠져있다. "호른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다양한 음색의 연주가 가능하다는 것"이라며 "호른 연주자가 한 음만 연주해도 단번에 매우 특별한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다른 악기는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자신했다.
"호른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점이 좋아요. 어쩌면 그래서 어린 나이에 호른이라는 악기에 관심을 가졌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