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웹진 이음

51호 2024. 3

변화하는 환경과 지속가능성

음성해설
(Audio Description)
시각 장애를 고려하여 비디오 콘텐츠 내용 중 소리 없이 화면으로만 진행되는 부분을 설명하는 정보입니다. 라이브 영상의 경우 무대, 세트, 소품, 의상 및 출연자의 얼굴 표정, 움직임에 이르기까지 시각적 요소에 대한 부분을 포함합니다.
큰 활자
(Large Print)
시각장애를 고려하여 활자 크기를 크게 혹은 작게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정상적인 교정시력이 나오지 않는 약시나 시력이 저하된 분들을 고려한 접근 환경입니다.
점자
(Braille)
시각 장애를 고려하여 활자를 점자로 변환한 인쇄물, 안내도 등을 제공합니다.
자막
(Captioning)
청각장애를 고려하여 비디오 콘텐츠의 대화, 설명 등의 음성을 글자로 변환한 정보입니다. 자막은 청각 장애의 접근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문화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비장애인(학생이나 외국인)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대본
(Text)
청각장애를 고려하여 비디오, 오디오 콘텐츠의 내용을 별도의 텍스트로 전환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어해설
(Sign Language)
청각 장애를 고려하여 소리가 아닌 손짓을 이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정보입니다. 언어의 전달방식은 손, 몸, 얼굴 및 머리의 움직임을 포함합니다. 한국 수어(KSL)는 한국어와 함께 대한민국의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고, 한국의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문자 통역
(Text Interpretation)
청각장애를 고려하여 문자통역사(속기사)가 실시간으로 음성언어를 문자화하여 국어로 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쉬운 내용
(Easy Read)
발달장애를 고려하여 쉬운 단어, 쉬운 표현, 짧은 문장 및 쉬운 그림을 포함한 문서를 통해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하여 문자에 대한 이해력을 높입니다.
편안한 공연
(Relaxed Performance)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을 포함하여 편안한 환경에서 공연을 관람하기 원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공연입니다. 공연장에서 소음과 움직임을 허용하고 필요할 때 재입장할 수 있고, 관객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휠체어접근
(Wheelchair Access)
휠체어가 접근 및 진입 가능한 장소입니다.
제 2021-524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 접근성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 1.업체명: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고 112 3.웹사이트:http://www.ieum.or.kr 4.유효기간:2021.05.03~2022.05.02 5.인증범위:이음 온라인 홈페이지 |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